본문 바로가기

수학경시대회

★ 국제수학올림피아드 소개 ★



★★★★★    국제수학올림피아드 소개   ★★★★★


대회정의 : 국제수학올림피아드는 각 국의 수학영재들이 참가하여 실력을 겨루는 교류의 장으로써,
기초과학에 진출할 영재들을 발굴하고 육성한다.

개최목적 : 1950년에 창설된 국제수학올림피아드는 한 나라의 기초과학 또는 과학교육 수준을 가늠하는 국제 청소년 수학경시대회로서 대회를 통하여 수학영재의 조기발굴 및 육성, 세계 수학자 미치 수학 영재들의 국제 친선 및 문화교류, 수학교육의 정보교환 등을 도모한다.



1959년 루마니아에서 동구권 7개국 참가로 시작된 본 대회는 국제과학올림피아드 중에서도 가장 전통있는 대회로 참가국이 구주, 미주, 아주지역으로 점차 확대되었다. 우리나라는 지난 1988년 제29회 호주대회에 처음 참가한데 이어 이번 제 43회 대회에 14번째 공식적인 대표단을 파견하게 된다. 올해 영국에서 열리는 43회 대회에는 역대 최대 규모로 87개국이 참가할 예정이다.


문제출제(어떠한 문제를 어떠한 방법으로 출제하는가)
문제 출제는 각 나라에서 문제를 제출하고 (총 약 150~200 문제) 이를 주최국의 출제위원회에서 검토 수정한 후 최종후보문제 30문제를 선정한다. 이를 Shortlist라 부르며 이문제들을 대회 기간 중 각국 단장들의 모임인 Jury Meeting에서 3~4일 간 논의를 거쳐 다수결 원칙으로 최종 6문제를 결정하게 된다.

기하, 정수론, 함수, 조합, 부등식 등이 출제 분야이며 미적분은 제외된다.


각국은 최대 6명의 학생으로 이루어진 선수단을 참가시킬 수 있다. 시험은 이틀동안 치뤄지며, 시험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 30분까지 4시간 30분간이다. 문제 수는 첫날 3문제, 둘째 날 3문제로 총 6문제이며 각 문제는 7점 만점으로 총 42점 만점이다. 채점은 각국의 단장 및 부단장이 자기 나라 학생들의 답을 1차 채점하고 난 후 주최국 수학자들로 이루어진 조정(Coordination) 팀과 만나서 최종 점수를 결정한다.

수상자 선정방법(금, 은, 동 수상자 결정방법)
각 참가자의 점수가 결정되면 Jury Meeting에서 금, 은, 동메달 수상자를 결정하게 되어 있다. 수상자 수는 참가자의 약 1/12에게 금메달, 1/6에게 은메달, 1/4에게 동메달을 수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각국의 순위는 비공식이지만 각국이 얻은 총점을 기준으로 정해지는 것이 전통이다.


1986년 2월 호주는 호주에서 열리는 제 29회(1988년) IMO에 우리나라선수단의 파견을 요청하였고 이를 받아들여 한국수학올림피아드(Korean Mathematical Olyimpiad, 약칭KMO) 위원회가 결성되었다. 1987년 11월 29일에 제1회 KMO가 개최되었고 여기서 34명을 선발하여 겨울학교, 통신강좌를 통하여 교육하였다. 1988년 4월에 거행된 최종선발시험에서 선발된 6명이 IMO 한국대표선수로 처음 참가하게 되었다.


한국수학올림피아드(KMO, 11월), 겨울학교 모의고사(1월), 아시아태평양수학올림피드(APMO, 3월), 한국수학올림피아드 2차시험(4월), 이 4가지 시험의 성적을 한국수학올림피아드 위원회에서 정한 가중치를 곱하여 합산한 성적을 기준으로 최종후보학생 12명을 선발한다. 최종후보 12명은 5월부터 7∼8주간 주말교육을 받게되며 이 기간 중 모의고사를 2회 실시하여 이 모의고사 성적과 이전 시험의 성적을 합산한 성적을 기준으로 한국수학올림피아드 위원회에서 최종대표 6명을 선발하게 된다.


국제수학올림피아드위원회(International Mathematical Olympiad Advisory Board, 약칭 IMOAB)는 모두 7명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위원 중 4명(이중 2명은 위원장과 총무)은 Jury Meeting에서 선출하며, 나머지 3명은 각각 전년도 개최국, 당해 연도 개최국, 차기 개최국 대표자로 구성된다. 임기는 모두 3년이다. 각 개최국에는 별도의 Organizing Committee가 구성되어 대회를 준비한다. IMOAB는 각 개최국 Organizing Committee에게 대회 개최에 따른 제반 사항에 대하여 조언을 하며 주요 안건을 매년 IMO 행사 때 열리는 Jury Meeting(각국의 선수단 단장으로 구성됨)에 안건을 상정시키는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