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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 & ISSUE

[ 책소개 ] 브랜드 이미지에 개성을 심어라. 페르소나 마케팅

 











저자 - 데릭리암스트롱,캄와이유 지음/홍성태,한상린 옮김
출판사 - 더난출판
출판일 - 2004.05.20


[목차]

1부.  페르소나 만들기
1장  페르소나 구축의 원리
2장  주요한 시대적 트렌드
3장  주요한 페르소나의 예시 

2부. 여덟가지 페르소나 요소들
제1요소  이미지
제2요소  사실
제3요소  적합성
제4요소  신뢰
제5요소  원칙 준수
제6요소  성장
제7요소  조사
제8요소  독자성

3부. 88가지 페르소나 법칙들

4부. 페르소나 만들기
1장  페르소나 마케팅 계획 세우기 
2장  페르소나 마케팅 실행하기
 
[서문]

페르소나 마케팅은 우리 모두를 위한 것이다.

마케팅 계획은 1년 단위로 세우는 기업은 전체 기업의 26퍼센트가 채 안된다.
사업을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1년 단위로 체계적인 마케팅 계획을 세워야 할 필요를 느끼고 있지만,
그들중 58퍼센트는 전문지식이 없어서, 그리고 48퍼센트는 예산의 부족 때문에 그렇게 하지 못하고 있다.
페르소나 마케팅의 원리는 마케팅에 대한 전문지식이나 예산 부족 때문에 마케팅을 체계적으로 하지 못하는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고안 되었다.
잘 짜여진 페르소나 마케팅 계획은 기업의 성장에 가속도를 붙이고, 쇠퇴해가던 브랜드에 새 생명을 불어넣어줄 것이다.

그러면 페르소나란 무엇인가?
사람들은 각기 다른 성격personality을 갖고 있으며 개인의 진정한 성격은 자기자신도 완벽히 파악하기 어렵다.
더구나 다른 사람의 진정한 내적 성격은 알아내기 힘들다.
사람들은 대개 다른 사람의 외적 성격을 보고 그의 성격을 유추할 뿐이다.
겉으로 드러난 외적 성격을 심리학 용어로 ‘페르소나persona'라고 한다.


브랜드는 마치 살아 있는 인간과 같은 성격을 갖기 때문에 이를 잘 관리해야 한다.
그러나 ‘브랜드의 진정한 성격brand personality’을 소비자가 모두 스스로 파악하는 것은 아니다.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전달한 이미지brand persona'에 상응하는 대접을 받을 뿐이다.

이 책에 담긴 지식을 활용하는 데 있어 결코 어마어마한 예산은 필요하지 않다.
최고의 인재가 있어야 하는 것도 아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페르소나 원리는 업종이나 규모와 관계없이 모든 기업-이제 막 사업을 시작하는 기업이든
이미 업계의 선두로 자리잡은 기업이든-에 적용될 수 있다.

단지 이 책에서 제시하는 바에 따라 스스로가 작성한 페르소나 마케팅 계획을 단계적으로 실행하기만 하면 된다.
그 계획을 차근차근 실행에 옮기기만 하면- 그리고 그 계획이 제대로 된 것이라면-성공은 저절로 따라오게 되어 있다.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원리들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분야의 조직과 개인이 쉽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신생기업
-영업사원의 능력개발
-상품의 브랜딩
-승진을 원하는 임직원
-자신이 원하는 특정한 이미지를 스스로에게 부여하고자 하는 개인

특히 제2부에서는 페르소나를 구성하는 8가지 요소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공적인 업무에서나 개인적인 생활에서나 모두 즉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정보들이다.

성공으로 가는 길은 결코 순탄치 않지만 길을 잃을까봐 염려할 필요는 없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페르소나 구축하는 88가지 법칙’을 잘 따라가기만 하면 된다.
각각의 법칙은 성공의 장애물을 어떻게 피해갈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소개하고 있는데,
이 법칙들을 준수하는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현실적이고, 모든 페르소나 원리를 단계적으로 적용시켜나간다는 전제하에서 말이다.